20년 차 주부가 가르쳐주는 주방용품 세척법 13가지
반응형

20년 차 주부가 가르쳐주는 주방용품 세척법 13가지

반응형
728x170

새내기 주부시절 주방용품 세척을 할 때 세척법을 잘 몰라서 고생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오늘은 믹서기부터 시작해 텀블러나 물통, 계란찜 해 먹은 냄비나 생선 배인 프라이팬 냄새 제거법 및 전기포터, 전기밥솥, 프라이팬 등 주방용품 세척법 11가지 소개합니다.

1. 무뎌진 믹서기 칼날 청소 방법

믹서기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 칼날이 무뎌지고 칼날 사이사이를 깨끗이 씻어줘도 왠지 찜찜한데요.

이럴 때는 쿠킹포일을 믹서기에 넣어 갈아주면 칼날이 금세 반짝반짝해지고 청소가 말끔히 됩니다.

 

 

 

 

2. 녹슨 식기 건조대 청소법 치약을 사용해라!

스테인레이스 식기 건조대의 경우 녹이 아주 잘 생기는데요.

녹슨 식기 건조대는 치약을 묻힌 철 수세미에 물을 조금씩 묻혀가며 문질러 보세요!

그럼 녹 제거가 아주 쉽고 광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3. 철 수세미 노우! 계란찜 뚝배기 쉽게 설거지하는 방법

 

냄비나 뚝배기에 계란찜을 해 먹고 설거지 하기 매우 어려우셨죠? 

이럴 때는 병뚜껑을 활용해 냄비에 문지르면 계란찜 해먹은 자국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 방법을 몰라 철수세미로 팔이 빠져라 냄비를 박박 문질러 힘들게 설거지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를 계란찜 해 먹은 냄비에 한 스푼 넣고 끓여서 수세미로 닦아내는 방법도 있지만 병뚜껑을 활용해서 설거지하는 게 더 간편합니다.

 

 

 

 

 

4. 생선 비린내 나는 프라이팬 세척법

 

세척을 했는데도 생선 비린내가 남아있다면 진간장 한 스푼을 프라이팬에 둘러 1분만 열을 가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물로 씻어내면 생선 비린내가 완전히 제거 됩니다.

 

5. 오징어 삶은 냄비 세척법

 

오징어를 삶거나 국을 끓여먹고 냄비에 오징어 자국이 남았다면 과탄산소다를 한 스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그러면 쉽게 오징어 자국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6. 전기포터 간단하게 세척하는 방법

 

전기포터 찌든 때는 포터에 물을 붓고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 및 구연산 한 스푼을 넣고 팔팔 끓여 세척을 하는데요.

남은 콜라가 있다면 포터 청소에 사용해 보세요!

콜라에 포함된 구연산 성분으로 깨끗하게 찌든 때가 청소됩니다.

 

 

 

 

7. 물통이나 텀블러 씻는 법

물통이나 텀블러는 쌀을 이용해 씻어주시면 가장 간편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밥을 하기 전에 어차피 쌀을 씻을 예정이므로 이때 물통과 텀블러에 쌀과 물을 담아 흔들어줍니다.

그리고 맑은 물로 다시 한번 씻어주면 물병이나 물통, 텀블러 씻는 법 매우 간단합니다.

 

8. 전기밥솥 세척법

 

전기밥솥 청소는 밥솥에 물 한 컵을 붓고 식초 반 컵을 부어 취사를 눌러주세요.

취사가 다 되었다면 열판과 김이 빠지는 통을 빼내어 주방세제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리고 구석구석 오염물질을 행주로 닦아주면 말끔히 전기밥솥이 청소됩니다. 

 

9. 계란찜 해 먹은 프라이팬

 

프라이를 할 때마다 매번 주방세제를 사용해 설거지하는 경우 코팅이 금세 벗겨져 프라이팬 수명이 단축됩니다.

또 주방세제를 사용해 설거지하는 경우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아도 식기에 세제가 남아있어 식초 푼 물에 한 번씩 식기류를 씻어 사용해 주시는 게 좋은데요.

이렇듯 꼭 주방세제를 매번 사용하는 게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그러니 프라이팬을 매번 세척하기보다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제거한 후 남은 소주를 뿌려 닦아 사용해 보세요.

또 남은 소주가 없다면 소금을 사용해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닦아주는 것도 또 하나의 세척법이 되겠습니다.

 

 

 

 

10. 플라스틱 수저통 세척법

플라스틱 수저통을 오래 사용하면 물때를 씻어내도 구석에 찌든 때가 말끔히 세척되지 않는데요~

이런 경우 베이킹소다를 한 컵을 볼에 담은 다음 물을 붓고 플라스틱 수저통을 담아줍니다.

그리고 구연산을 한 컵 부어주면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면서 수저통 구석구석 찌든 때가 말끔히 세척됩니다.

 

11. 배수구 청소방법

배수구 청소의 경우 베이킹 소다를 솔솔 뿌린 다음 식초를 부은 후 수세미로 문질러 씻어줍니다.

쿠킹포일의 경우 물때가 끼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12.도마 소독법

도마를 소독하는 방법은 식당에서는 락스 푼 물에 담가 두었다가 꺼내어 건조해 사용하는데요.

녹차 우린 물을 부어주어 소독하는 방법도 있고 굵은소금을 문질러 세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자주 하는 방법은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식초를 부어두었다가 5분~10분 후 수세미를 문질러 세척 후 건조해 사용합니다.

나무 도마의 경우 세워서 말리면 아랫면에 곰팡이가 잘 생기니 반드시 평평하게 눕혀서 건조하도록 합니다.

 

 

 

 

13. 유통기한이 지난 케첩이나 토마토가 있다면 싱크대를 청소해 보세요!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녹과 물때를 제거해 주며 스테인레이스에 광이 나도록 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케첩이나 토마토에 철수세미를 사용해 싱크대를 문질러 보세요!

그럼 번쩍번쩍 광이 나면서 물때와 녹이 말끔히 제거된답니다.

그럼 13가지 주방 세척법 간편하게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